● 연구목적
○ 전북특별자치도의 관광자원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특화자원을 선별하고, 이 자원들을 활용한 글로벌 관광콘텐츠화 방안을 제안함
● 연구범위 및 방법
○ 전북특별자치도 14개 시군을 공간적 범위로, 기준연도(2024년)부터 목표연도(2026년~2033년)까지를 시간적 범위로 설정하였으며, 내용적 범위로는 관광트렌드 조사, 지역특화 관광 개념 및 정책동향, 전북특별자치도의 관광자원의 종합 분석 등을 포함함
○ 연구방법은 문헌고찰, 홈페이지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지역특화자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관광콘텐츠화 전략을 제안함
● 연구결론 및 제언
○ 전북특별자치도의 관광비전을 "K-로컬 감성으로 세계를 매료시키는 전북관광"으로 설정, 관광 경쟁력 강화, 관광 체류환경 조성, 글로벌 마케팅 능력 확보를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추진과제를 제시함
○ 분석을 통해 도출된 관광 자원들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실시, 지역특화자원의 글로벌 마케팅 역량 및 실행력 확보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및 민관협력 강화 필요, 지속가능한 발전 및 성장을 위한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함
● 연구관리 코드 : 24GI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