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제사회는 기후·생물다양성 위기에 대응하면서 효과적인 탄소중립 전환을 실천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시민사회의 참여·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새정부도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설립하면서 기후·에너지·환경정책의 연계와 통합, 지역사회 참여를 국정과제(39·40번)로 제시하고 있다. 공공 주도의 환경정책에서 벗어나 자연환경보전, 생태자산 활용, 환경교육의 전 부문에 걸쳐 시민사회 참여와 인식증진, 주류화를 민간 협력을 확대하고, 전북형의 통합 정책 추진을 위한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 경기도와 경남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경상남도환경재단」 설립을 통해 기존의 개별적으로 운영된 환경관련 민간지원단체를 하나로 통합하여 기후·생물다양성 위기에 대한 환경현안 대응력을 강화하고, 민간분야의 인식증진과 참여, 교육훈련, 환경산업 육성 사업화 지원, 생태계서비스 증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전북은 1980년부터 「전북특별자치도 자연환경연수원」, 「전북특별자치도 지속가능발전 협의회」,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 「전북특별자치도 환경교육센터」, 「전북생태관광육성지원 센터」, 「전북탄소중립지원센터」를 운영하며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 환경교육과 생태관광 육성을 위한 사업 추진과 시민사회 참여를 증진해 왔다. 그러나 개별적 운영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와 재정 안정성에 한계가 있고, 지역주도 환경정책의 실천력 강화에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새정부의 기후에너지환경부 출범, 글로벌 생명경제도시 실현을 위해서는 전북 특화형 환경정책 추진에 부응하여 민간부문의 환경분야 실천과제를 전담할 수 있는 통합적 중간지원조직 출범이 필요한 실정이다.
○ 새정부 출범과 전북자치도의 생명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 주민 참여 환경정책을 주도하는 기후+에너지+환경 통합 중간지원조직을 전북특별법 특례를 통해 설립할 필요가 있다. 추진 절차는 기관별 재정지원 형태, 소재지, 관리부서가 상이한 점을 고려하여 단계별 추진을 제안한다. 주요 업무는 기후에너지전환 실천사업, 통합 시민참여 환경교육, 시민생태조사 및 정보화, 생태관광과 생태경제 증진, 전북특화 환경영향평가, 생태계서비스 확산 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재원은 새정부 출범에 따른 국정과로 확대될 예정인 국가 기후대응기금과 전북자치도 조례에 따른 기후대응기금을 지역특화 민간참여 기후환경정책 추진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할 것을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