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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경제 활성화 전략, 이야기가 있는 생생골목을 만들자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16.8.11
  • 연구진
  • 김수은, 장세길, 안동신
  • 연구분야
  •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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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골목경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2. 전라북도 주요 골목자원 현황
3. 전라북도 골목경제 활성화 전략 : 생생골목 만들기
4.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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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골목경제의 공간은 골목으로 상징되는 동네 또는 마을 단위의 소규모 거점 공간으로 소상공인, 주민 등 거주자가 골목경제의 주요 주체가 되며, 거주자는 생산, 판매, 소비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도 함

   – 골목경제에서 소비되는 상품과 서비스는 상권의 범위가 작고, 대부분 거주민들의 생산, 거래 및 소비가 의식주 등 일상생활에 소요되는 경제활동의 주종을 차지하고 있음
   – 골 목경제의 주 생산자는 개인사업체 등 자영업자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고용, 매 출, 소 득 등의 측면에서 영세하며 경기변동에 취약

○ 골목경제는 지역경제의 선순환 및 공동체 복원 등 지역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있음
   – 도 시화 및 산업화로 인해 자동차가 증가하고 대형 마트와 프랜차이즈 상점이 골목상권에 침투하여 과거의 전통적인 모습과 골목의 공동체 기능이 점차 상실되어 가고 있음

   – 골목경제 활성화를 통해 공동체 재생, 사회통합, 자원 재활용, 지속가능한 발전 등 바람직한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여 가능

○ 최근 골목경제 활성화에 있어 골목자원을 활용한 사례가 다수 있음
   – ‘서울 목2동 난쟁이마을’과 ‘광주 양림동 근대문화골목’의 경우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민·관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
   – 그 결과 지역의 인지도 제고 및 지역 소득 및 일자리 등 경제적성과 창출, 지역공동체 복원 등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및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있음

○ 이 글은 지역 내 선순환 경제 구축 및 마을공동체의 가치복원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최적의 경제단위인 전라북도 골목 및 골목자원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골목경제 활성화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작성되었음

○ 첫째, 1시군 1대표 생생골목 만들기
   ​– 해당지역의 특별한 문화, 역사, 예술, 음식, 인물 등 이야기가 있는 골목을 발굴하고, 그 골목이 가진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골목경제공동체 복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확산 도모

○ 둘째, 생생골목 협의체 구성
   – 생생골목경제 협의체는 지역주민, 상인, 소상공인, 마을기업(사회적기업), 활동가, 공무원, 지역(도, 시, 군)의원 등 사업과 관련된 구성원들로 조직하고 자율적으로 운영

○ 셋째, 생생골목 장소만들기
   – 골목 내 편의시설, 공동체시설과 골목경관 등에 지역의 디자인 개념을 도입·정비하여 랜드마크화 하고, 골목소식지, 골목지도 등을 배치하여 골목홍보 및 매력증진

○ 넷째, 생생골목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 지역 주민들과 파트너십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지역 전문가(리더)를 양성하고 골목경제 공동체 정신을 갖추도록 교육과 지원

○ 다섯째, 생생골목 패스라인 구축
   – 1 4개 시군 생생골목을 연계하는 관광패스라인 시스템으로 현재 운영 중인 전라북도 관광패스라인과 연계하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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