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슈브리핑
일본의 '보라바이트'사례와 청년취업의 시사점
  • 부서명
  • 발행일
  • 연구책임
  • 연구진
  • 정명희,김형오
목차보기
목차보기
Ⅰ. 보라바이트란?
1. 보라바이트의 개념 및 등장배경
2. 국내 청년실업의 문제와 새로운 직업가치의 대두

Ⅱ. 일본 보라바이트 및 유사사례 분석
1. 일본 보라바이트
2. 미국 평화봉사단
3. 시사점

Ⅲ. 보라바이트 도입쟁점 및 전라북도 도입방안
1. 쟁점 1: 보라바이트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가능한가?
2. 쟁점 2: 제도도입시 정부의 정책적 접근방향
3. 도입모델 1_농업·농촌모델
4. 도입모델 2_문화관광모델
5. 도입모델 3_중소기업모델
닫기
PDF DOWNLOAD
1
주요내용

일본의 '보라바이트'사례와 청년취업의 시사점


▮ 보라바이트의 개념
  - 보라바이트는 Volunteer(자원봉사)와 Arbeit(아르바이트)의 일본어적 합성어로, 어느 정도 수익이 보장되며 비영리적 목적의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뜻함
  - 불황에서 고용창출이 어려운 일본에서 “직업체험”과 “봉사활동”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 최근의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사회적 기업 등의 붐을 타고 개념화되고 있는 트렌드임

▮ 보라바이트의 등장배경
  -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지역의 과제에 힘을 기울인다는 점에서는 자원봉사와 공통되며, 수익성을 염두에 두고 돈을 받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는 기업활동과 같음
  - "사회적 기업“, ”시민기업“,  ”사업형 NPO(비영리 단체)“ 등으로 불림
  -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사회적 기업에 어느 정도 수익이 보장되면서 비영리적 목적의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형태의 아르바이트가 보라바이트가 됨
  - 보라바이트는 원래 무상인 자원봉사에 “사례”가 오가는 중간 개념으로 종래의 자원봉사적인 시민운동을 비즈니스 적으로 체계화하고 서비스를 운용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유래하였음


연구진

정명희 · 전북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
김형오 · 전북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

2010-이슈-09_일본의 보라바이트 사례와 청년취업의 시사점_정명희_08.pdf

 

img.jpg

조회수 8942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