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도시와 달리 도시계획 및 건축 규제 없이 자유롭게 개발이 가능하다는 새만금의 장점을 활용하여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도시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음
○ 2024년까지 자족도시로 개발하는 스마트수변도시는 새만금 신항만과 신공항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에게 첫인상을 만드는 관문의 역할을 하므로, 그들에게 인상 깊은 도시이미지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음
○ 스마트수변도시는 ‘친환경도시’, ‘스마트도시’, ‘수변도시’의 컨셉으로 개발하는데, 에너지 자립형 도시로서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고 인공지능과 연계된 미래형 교통 등 스마트 관리체계를 갖추며 새만금호 내부에 친수공간에서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도시를 지향함
○ ‘국민여행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해외여행 방문지를 선택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볼거리가 많은 곳을 선택하는데, 볼거리는 역사, 문화, 자연과 같은 전통경관 뿐만 아니라 독특한 특징을 갖는 명품건축물도 포함됨
○ ‘빌바오 효과’로 알려진 스페인 빌바오는 구겐하임 미술관 건립으로 연간 130만 명이 방문하여 빌바오 GRDP의 6%를 차지할 정도의 효과를 가져왔고, 싱가폴에서도 복합리조트인 마리나 베이 샌즈 건축으로 관광객 61%, 관광수입 74%가 증가하였으며, 스페인 세비야는 메트로폴 파라솔이 조성되면서 기존 시장 매장들의 매출이 200% 이상 성장함
○ 개별 건축물이 아닌 도시전체가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의 현대 건축이 가능했던 네델란드의 로테르담은 로테르담 중앙역, 드 로테르담, 마크트할, 큐브하우스와 같은 독창적인 다수의 건축물이 도시 전체적으로 건축되면서 유럽에서 가장 ‘힙한’ 건축관광도시가 됨
○ 스마트수변도시를 명품건축도시로 조성하기 위하여 기반 구축과 프로젝트 추진을 제안함
○ 명품건축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큰 틀을 설정하는 ‘명품건축도시 조성 전략’을 수립하여 도시이미지, 도시계획, 건축의 부문에서 세부 전략을 제시하고, 독창적이면서도 스마트수변도시만의 도시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하여 스마트수변도시 개발방향인 친환경, 스마트, 수변 개념과 추가적으로 한국적 요소가 적용될 수 있도록 건축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며, 자유로운 건축을 위해 ‘도시혁신계획구역’을 선도지역으로 지정하도록 함
○ 새만금 관문인 스마트수변도시에 방문객의 첫인상으로 각인될 랜드마크 구조물을 설치하고, 도시 내부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가로시설물 디자인을 개발하며, 건축물 국제설계 공모를 지원하여 명품건축도시를 조성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