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슈브리핑
기본과제 도청 ‘앞마당’을 ‘도민광장’으로: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전북의 대표 광장 조성
  • 부서명
  • 연구본부
  • 발행일
  • 연구책임
  • 연구진
  • 장세길, 신진옥
목차보기
목차보기
1. 문제제기 첫 번째 : 우리에게 ‘광장’이 있는가?
○ 시민사회의 중심지 광장, “사람들이 모이는 곳”
○ 상징문화공간으로서 광장 : 도시의 랜드마크이자 관광명소
○ 전라북도 광장 현황 : 전주시를 중심으로
○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민광장, 사람이 모이지 않는 ‘유령의 광장’
2. 문제제기 두 번째 : 공공청사, 주민과 소통하고 있는가?
○ 공공청사 공간구조의 변화와 한계 : 공급자 중심의 공간구성
○ 전라북도 시·군청사의 옥외공간 활용실태 : 광장이 아닌 ‘앞마당’
3. 제안 첫 번째 : 도청 ‘앞마당’을 전북의 대표 ‘도민광장’으로 만들자!
○ 도민광장 구색은 갖췄으나, 행정 전시공간에 그치고 있는 ‘앞마당’
○ 타 시․도의 옥외공간 활용 실태 : 시․도민광장에서 문화광장으로
○ ‘사람이 모이지 않는’ 문화광장, ‘청사부지’라는 인식부터 바꿔야
○ 랜드마크이자 공론의 장으로서, 누구라도 가보고 싶은 광장으로 만들어야
4. 제안 두 번째 : 도민의,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광장이어야 한다!
○ 서울광장의 ‘문화광장화’ 전략, 공론의장 배제 및 시민의 대상화 우려
○ 도민의 광장을 도민의 손으로
닫기
PDF DOWNLOAD
89
주요내용

광장은 그동안 주민들이 모여 사회적 평형을 위한 공동문제를 의논하고 결정하던 개방공간인 동시에 중요한 도시기능을 겸하는 시민사회의 중심공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러한 광장은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지역문화와 지역주민의 삶을 담고 있는 도시의 새로운 상징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광장의 핵심기능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소통의 장소’로서 시민사회의 중심공간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 전북에는 주민들이 모여 즐기고 소통하는 광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그나마 조성된 광장은 사람이 모이지 않아 ‘유령의 광장’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에 전북발전연구원(원장 김경섭) 문화관광연구부 장세길박사는 이슈브리핑(제89호)을 통해 전라북도 소통행정 및 상징문화공간 조성의 일환으로 현재 전북도청 ‘앞마당’을 전북의 ‘랜드마크’이면서 ‘공론의 장’으로 탈바꿈하여 누구라도 가보고 싶은 ‘광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현재 전라북도청 및 시·군청은 옥외공간을 행정업무 보조공간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민사회의 중심지로서 ‘광장’이라기보다 시·군청의 ‘앞마당’에 불과하다. 전라북도의 경우 전주시청의 ‘전주노송광장’만이 유일하게 도시계획시설로서 광장일뿐, 나머지는 청사부지이다.

 

세계적으로 광장은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서 도시민의 생활중심지이자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문화도시가 지역의 주요 발전전략으로 급부상하는 시대적 흐름과 맞물리면서 광장의 무대기능이 더욱 더 강화되는 이른바 ‘문화광장’ 전략이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시민사회의 중심으로서 공론의 장이라는 광장 본연의 기능을 배제할 경우 절반짜리 광장에 불과하다는 것이 장세길 박사의 설명이다. 공론의 장과 상징문화공간으로서 현대화된 광장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담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세길 박사는 첫째, ‘도민에 의한’ 광장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광장유형을 결정하는 일부터 도민의 손으로 해야 하며, 도민공모제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이 필요하다.

 

둘째, ‘도민의’ 광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도민광장의 ‘공공재산화’를 위해 도민광장 조성사업 전체를 도민의 재능기부나 현물기부로 추진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셋째, 전라북도 모든 '도민을 위한‘ 광장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특정 집단이 지나치게 장시간 점유하는 행위는 광장 이용권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도민의‘ 광장을 ’도민에 의해‘ 자발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개인이나 단체 등 누구나 향유할 수 있도록 공간구성과 운영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조회수 9919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