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광홍보 방안수립에 관한 연구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6
  • 연구책임
  • .
  • 연구진
  • .
목차보기
목차보기
닫기
PDF DOWNLOAD
주요내용

전라북도 관광홍보 방안수립에 관한 연구


1.  연구배경
○ 관광에 대한 산업적·인지적 가치 증대로 지역은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에서 관광산업과 같은 소프트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문화관광부, 2006).
○ 국내에서는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더불어 관광과 레저 활동이 필수적이라는 사회적 인식 변화에 따라 관광 수요가 증가
○ 정보화 시대의 도래에 따라 관광정보와 홍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으며, 관광마케팅 중에서 관광홍보는 지역의 고유한 이미지를 각인시켜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주요한 방안으로 인식되며, 관광마케팅에서 관광홍보는 관광객을 유인하는 효과적인 도구로 평가됨(윤세목, 2004)
○ 전라북도의 경우, 새만금 개발과 더불어 도내 자연자원과 문화예술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입하기 위하여 도내 14개 시·군을 아우르는 브랜드 관광상품(F-TOUR)을 개발하고 홍보
○ 전라북도 관광홍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시스템을 비롯하여 효율적인 관광홍보 전략 구축 필요
- 이 연구는 효율적인 관광홍보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 구축과 더불어 관련 예산안 확보를 위한 근거마련과 전략을 점검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관광홍보의 매체별 현황과 관광홍보 효과 측정 및 관광객 의사결정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

 

목  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의 기대효과 
제 2 절  연구범위 
1. 연구대상 
2. 공간적 범위 
3. 시간적 범위 
제 3절  연구방법 및 연구 체계 
1. 연구방법 
2. 연구체계 

제 2 장  관광홍보와 관광홍보사례분석 
제 1절  관광홍보와 관광목적지 이미지 
1. 관광홍보 
2. 관광의사결정 
3. 관광목적지 이미지 
제 2절  관광홍보 사례 분석 
1. 매체별 관광홍보 사례분석 
2. 국외지방자치단체와 한국관광공사의 관광홍보 전략 현황 

제 3 장  전라북도 관광홍보 현황 
제 1절 관광홍보 제도 
1. 우리나라의 관광홍보 제도 
2. 전라북도 관광홍보조직 및 역할 
3. 전라북도 관광홍보 예산 
제 2절 전라북도 관광홍보 시행현황 
1. 전라북도 지자체별 관광홍보 시행 현황 

제 4장 전라북도 관광홍보 실증분석 
제 1절  조사 개요 
1. 현장조사 
2. 온라인조사 
3. 분석방법 
제 2절  표본의 특성 
1. 현장조사 
2. 온라인 조사 
제 3절 전라북도의 이미지 특성 
1. 인지적 이미지 
2. 정서적 이미지 
3. 전반적 이미지  
4. 인지적 이미지과 전반적 이미지의 관계 
제 4절 관광홍보매체의 이용 정도 
1. 여행지 인지에 영향을 미친 매체 
2. 여행지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매체 
3. 여행행동결정에 영향을 미친 매체 
제 5절 이용매체의 유용성 및 만족도 
1. 이용매체의 유용성 
2. 이용매체 만족도 
제 6절 종합적 시사점 
1. 전라북도 관광 홍보 SWOT분석 
2. 현황분석을 통한 전라북도 관광홍보 대응방안

제 5장 전라북도 관광홍보 방안 및 추진전략 
제 1절 전라북도 관광홍보 로드맵 
1. 비전과 기본방향 
2. 실행 단계전략 
3. 개선영역별 사업안 
제 2절 전라북도 관광홍보 세부 개선방안 
1. 관광홍보 지원시스템 구축  
2. 일관적이고 효율적인 관광홍보 컨텐츠의 생성 
3. 관광객을 매료하는 관광홍보 매체의 선정과 이용 

제 6장 결론 및 정책적 건의 
제 1절 결론 
제 2절 정책적 건의  

■ 참고문헌 
■ 부록(설문지)
 

 

 

2006-R-08.pdf

조회수 16510
첨부파일
2006-R-08.pdf 다운로드 수 : 3822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