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배경 및 목적
○ 가장 한국적이고 전통문화인 한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전통문화의 인식과 가치가 확산되고 있으며, 문화적인 부가가치 향상과 더불어 지역 자원의 고유성과 정체성이 문화 및 관광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가치를 지닌다는 인식이 확산
○ 전통문화는 어느 지역의 특수하고 차별적인 문화인 동시에 우리 민족 모두가 공유하는 문화의 원형으로 가치를 지니며 전통문화에 내재된 정신적 가치, 민족 공동체적 가치 등을 지님
○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국가간 또는 지역간 실제 생활양식과 문화생활이 유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족 고유의 전통생활문화의 보존과 육성은 매우 의미있는 것임
○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성과 지역성이 발현되는 내생적인 문화상품과 정체성, 문화적 역량이 지역의 진정한 문화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사회적 합의 형성
○ 지역발전은 문화발전과 직접적인 연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지역적인 문화적 자산과 가치를 활용하여 도시 구조 및 도시 공간을 변화시켜 경쟁적으로 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있음
○ 자연스럽게 형성된 지역의 문화코드(culture code)에 대한 이해와 상품화가 중요한 가치로 진작됨으로써 자생력 있는 경쟁 도구로서 전통문화의 활성화가 이루어짐
○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전통문화 사업의 경우 콘텐츠(contents), 창의성(creativity), 문화(culture)가 공존할 수 있는 최고의 사업으로 세계시장의 비교우위를 확보하여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를 이끌어 내고 지역 불균형 및 양극화 해소에 중요한 매개체가 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