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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한국 전통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구축방안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7
  • 연구책임
  • 이동기
  • 연구진
  • 백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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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연구의 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내용
2) 계획의 추진과정
3) 연구방법
3. 기대효과

제2장 한스타일 현황 및 자원 분석
1. 전라북도 전통문화자원 분석
1) 문화재
2) 문화유산 지수
3) 문화시설 및 공연장
4) 지역축제
5) 관광상품
6) 영상산업 기반
2. 관련 계획 검토
1)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2007-2011)
2) 문화관광부 한스타일 육성 계획의 검토
3) 국가계획
4) 전라북도 관련 계획
5) 도내 기타지역 관련 계획
6) 타지역 사례
3. 전라북도의 한스타일 분야별 현황분석
1) 한글
2) 한식
3) 한복
4) 한옥
5) 한지
6) 한국음악(국악)
7) 한스타일 관련 산업의 특화도 분석
8) 전라북도의 한스타일 SWOT 분석

제3장 설문조사 결과분석
1. 조사 목적 및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개요
2. 조사대상별 설문 결과_도민
1) 조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구축 사업 관련 문항
3) 경험(구입/이용) 관련 문항
4) 상품화 및 사업 추진 관련 문항
3. 조사대상별 설문 결과_관련 업체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구축 사업 인지 및 해당 분야 관련 문항
3) 한스타일 분야의 산업화 관련 문항
4. 조사대상별 설문결과_전문가
1) 조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구축 사업 관련 문항
3) 한스타일 해당 분야 관련 문항
4) 분야별 산업화 관련 문항
5) 공통 설문 문항 결과 비교분석

제4장 한국 전통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추진방안
1. 한스타일 및 한스타일 전략기지화의 개념
1) 한스타일(Han Style)의 개념
2) 한스타일 전략기지화의 개념
2. 한스타일 핵심분야 추진 사업 선정기준
3.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기본방향
1) 방향 설정의 전제
2) 한스타일 육성에 필요한 기반 구축 및 교육체계 마련
3) 지역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사업의 추진과 적극적 지역주민 참여 보장
4) 전통문화 친화적 생활여건 개선 및 협력적 거버넌스 운영체계 구축
5) 지역연계를 통한 한스타일 사업의 실효성 제고
4.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추진 방안
1)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추진동력 구축을 위한 사업
2) 한스타일 전문인력 양성 및 네트워크 구축
3) 한스타일 산업화 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
4) 한스타일 자원 개발 사업
5. 한스타일 사업 추진을 위한 우선사업 선정 및 소요예산

제5장 한국 전통 한스타일 전략기지화 공모사업
1. 공모사업 선정 방안
2. 공모사업 추진 배경
3. 공모사업 선정결과
1) 공모사업 예시
2) 공모사업 선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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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 배경 및 목적

○ 가장 한국적이고 전통문화인 한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전통문화의 인식과 가치가 확산되고 있으며, 문화적인 부가가치 향상과 더불어 지역 자원의 고유성과 정체성이 문화 및 관광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가치를 지닌다는 인식이 확산

○ 전통문화는 어느 지역의 특수하고 차별적인 문화인 동시에 우리 민족 모두가 공유하는 문화의 원형으로 가치를 지니며 전통문화에 내재된 정신적 가치, 민족 공동체적 가치 등을 지님

○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국가간 또는 지역간 실제 생활양식과 문화생활이 유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족 고유의 전통생활문화의 보존과 육성은 매우 의미있는 것임

○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성과 지역성이 발현되는 내생적인 문화상품과 정체성, 문화적 역량이 지역의 진정한 문화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사회적 합의 형성

○ 지역발전은 문화발전과 직접적인 연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지역적인 문화적 자산과 가치를 활용하여 도시 구조 및 도시 공간을 변화시켜 경쟁적으로 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있음

○ 자연스럽게 형성된 지역의 문화코드(culture code)에 대한 이해와 상품화가 중요한 가치로 진작됨으로써 자생력 있는 경쟁 도구로서 전통문화의 활성화가 이루어짐 

○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전통문화 사업의 경우 콘텐츠(contents), 창의성(creativity), 문화(culture)가 공존할 수 있는 최고의 사업으로 세계시장의 비교우위를 확보하여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를 이끌어 내고 지역 불균형 및 양극화 해소에 중요한 매개체가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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