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근무여성의 이직관련조사 결과보고서
1. 조사목적
◦ 본 조사는 전라북도가 민선4기를 맞아 역점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여성들의 취업이 비교적 용이한 직종인 콜센터의 근무환경 및 만족도를 조사하여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됨.
◦ 콜센터에서 對 고객서비스를 담당하는 상담원이 자신의 직무와 과업 여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측정하여 사기 수준 및 동기부여 수준을 파악하여 콜센터 상담인력의 발굴과 양성교육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함
◦ 나아가 콜센터의 직종이 여성 친화적인 직종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직률이 높게 나타남에 따라 그 원인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 및 정책적 지원사항을 제안하고자 함
◦ 본 조사 결과는 궁극적으로 여성친화적이고 여성적합성이 높은 일자리에 대한 근무환경 진단과 근무조건 개선을 통하여 여성직종의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하고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목 차
Ⅰ. 조사목적 및 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개요
Ⅱ. 응답자의 기본적 특성
Ⅲ. 결과 분석
1. 직무만족도
2. 이직경험 및 이직의사
3. 개인의 직무관련 성향
Ⅳ. 조사결과 및 제언
1. 조사결과 요약
2.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