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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의 현황과 발전방향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7
  • 연구책임
  • 원도연
  • 연구진
  • 이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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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의 현황과 발전방향


1. 연구의 목적

   ○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JCGE)는 새로운 게임문화를 창조하는 장으로 게임산업을 특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게임산업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로서 지역의 대표적인 게임축제임

   ○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는 본질적으로 산업축제를 지향하고 있고 산업축제의 주체는 당연히 기업이 됨. 그러므로 산업축제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와 마켓이 형성되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기업은 기술의 진보를 시장에 선보이게 되고 그 자체가 관광상품화하면서 박람회는 관광산업으로 기능하게 됨. 그러나 그 이면에서는 최첨단의 기술을 사고 파는 뜨거운 시장이 형성하게 됨

   ○ 게임엑스포가 맨 처음 논의되기 시작했을 때 전북은 거의 IT산업의 불모지였음. 그러나 당시 한국의 게임시장은 무한한 가능성과 과제를 갖고 있었고, 전라북도와 게임산업의 선구자들 역시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전주국제컴퓨터게임축제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됨.

   ○ 1999년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가 태동할 당시 게임엑스포의 목표는 첫째, 게임엑스포를 국제화시켜 한국의 대표적인 게임엑스포로 키우자는 것, 둘째, 게임산업의 자문과 기술지원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자는 것, 셋째, 전북 게임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양성의 메카가 되자는 것 등이었음. 이러한 목표를 반영하여 조직위원회의 최초 법인명은 ‘사단법인 국제컴퓨터게임축제 조직위원회’였음

   ○ 이렇게 시작된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는 지난 9년간 다양한 시도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해왔고 꾸준히 축제를 개최해 오늘에 이르고 있음. 그러나 그로부터 9년이 지난 지금의 환경은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가 처음 출발했을 때와는 많은 차이가 있음. 무엇보다 IT산업이 하나의 단일한 성장산업이라기 보다는 모든 산업의 기반산업이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임.

   ○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북의 게임산업을 둘러싼 환경도 그 성과와 한계가 분명해지고 있음. 전북게임산업은 지역게임산업으로서 한계성이 노출된데다 초기 시장 선점권의 기회상실, 게임산업의 전략적 육성 가치에 대한 확신과 의지 부족, 그리고 게임산업의 특화전략 부족 등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음. 이처럼 위축되고 있는 도내 게임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활성화 방안 마련이 시급함.

   ○ 이와 더불어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 자체에 대한 전문가들과 도민들의 평가도 다양하게 엇갈리고 있음. 금년도 제8회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 행사는 국내 인기 게임업체가 참가하는 등 나름대로 내실있는 행사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여전히 내용적인 측면에서나 조직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어 총체적인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그런 의미에서 어느덧 8년의 전통을 갖게 된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는 어떤 축제인가를 조망해보고자 함.

   ○ 분명한 사실은 지금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가 본질적이고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임. 이 글은 그런 의미에서 지난 8년간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의 발전과정과 경과를 살펴보고 구조적 변화의 방향이 무엇인가를 점검해 보는 것이 목적임

 

목    차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Ⅱ. 전북 IT ․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1. 전북 IT산업의 개요 
   1) 전북 IT산업의 개요 
   2) 전북 IT산업의 일반현황 
  2. 전북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1)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현황 
   2) 전북 게임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3) 전북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Ⅲ.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의 발전과정과 전망 
  1.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JCGE)의 발전과정 
   1) 제1기 : JCGE 창설기(1999 ~ 2002) 
   2) 제2기 : JCGE 성장기(2003 ~ 2005) 
   3) 제3기 : JCGE 정체기(2006 ~ 현재) 
  2. JCGE 2007 평가와 향후 방향 

Ⅳ. 전주컴퓨터게임엑스포 혁신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1. 전북의 IT(게임)산업과 JCGE의 방향 
  2. JCGE의 사업내용과 관리체계의 변화 
   1) 지역특화형 사업으로의 전환
   2) 게임산업의 인력양성 
   3) 생활밀착형 사업으로의 전환 
  3. 게임엑스포의 방향전환과 JCGE 조직상의 변화 
   1) 게임엑스포의 전환 
   2) JCGE의 조직적 전환과 방향 : 행사조직에서 사업 및 기획조직으로 

Ⅴ.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2007-정책-18_게임엑스포 2007 평가 및 향후 발전방향 수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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