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고부가치 산업으로 전환을 위한 섬유산업 육성 방안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섬유산업은 2006년도 기준 수출액이 약 180억불에 육박하고, 업체수는 제조업 전체의 18.0%, 고용 인력도 약 14.0% 정도의 37만 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국내 전체 수출형 제조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10.7% 정도의 규모로써 한국형 효자 수출산업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
- 패션 유행에 따라 새로운 수요의 지속적인 창출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의 산업용이나 토목·건축, 농업 등의 비 의류용 분야의 수요 확대
○ 한·미 FTA로 변화가 예상되는 사업과 미래가 유망되는 산업을 통해 전라북도 섬유산업의 육성방안이 필요함
- 한국 섬유산업에서 전라북도 지역의 역할분담을 통해 전라북도 섬유 산업의 새로운 발전모델 발굴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방법
제 2 장 전라북도 산업 및 섬유산업 현황 분석
제 1 절 전라북도 산업현황분석
1. 산업 구조 변화 추이
2.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3. 제조업의 사업체, 종사자수, 부가가치 변화 추이 분석
4. 제조업 특성도 분석
제 2 절 섬유산업 현황 분석
1. 세계 섬유산업 시장의 변화
2. 세계 섬유산업의 현황
3. 국내 섬유산업의 현황
4. 국내 섬유산업의 당면과제
5. 전라북도 섬유산업 현황
6. 섬유산업 특화도 분석
제 3 절 섬유산업 수출현황 분석
1. 섬유산업 수출현황
2. 국가별 수출 추이 분석
제 4 절 섬유산업의 FTA 추진현황 및 활용방안
1. 전 세계의 FAT 체결 현황
2. 한국의 FTA 추진현황
3. 한국섬유산업의 FTA 체결효과
제 3 장 섬유산업 육성의 필요성
제1절 국가적 측면
1. 국내⋅외 시장여건의 변화
2. 수출입 제한 철페
3. 섬유 산업의 육성 정책의 변화
4. 섬유산업의 국내외 투자여건의 변화
제 2 절 지역적 측면
1. 섬유 산업의 집적화
2. 기술 및 지적재산의 집적지
3. FTA 대비 산업으로서의 잠재력
4. 전략산업과의 연계성
5. 산업내 업종간 연관 관계
제 4 장 섬유산업의 육성 전략
제 1 절 국내⋅외 섬유산업 육성 및 연구개발 정책 검토
1. 산업용 섬유, 염색가공 산업, 패션디자인 산업의 활성화
2.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반확충 산업
3. 지역별 특화⋅집접화로 시너지효과 극대화
4. E-Business 선도를 위한 정보화 역량 강화
제 2 절 생산기반시설
1. 섬유산업 전문특화단지 조성
2. LOHAS Valley 조성사업
3. 전북섬유산업 version-up 프로젝트
제 5 장 결론
제 1 절 결론
2008-정책-15_미래형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전환을 위한 섬유산업 육성 방안.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