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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기본과제 전라북도 교역 경쟁력 강화 전략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7
  • 연구책임
  • 나상균
  • 연구진
  • 이준수 유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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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전라북도 교역 경쟁력 강화 전략
-산업별 수출 경쟁우위 품목선정을 중심으로-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최근 전라북도의 수출은 전국의 수출 증가세를 크게 상회하는 높은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2004년과 2005년 중 51%에 가까운 급신장세를 보였으며, 2006년에도 15.7%증가하였음
- 수출액의 지역내총생산(GRDP)에 대한 비율도 2002년 17.1%에서 2006년에는 22.1%로 상승하였음
○ 주요 수출품목을 보면 자동차의 수출비중이 42.1%(2006년 기준)로 가장 높고 이어 자동차부품(14.1%), 합성수지(9.3%), 정밀화학원료(4.2%), 종이제품(4.9%) 순으로 분석
- 자동차관련 품목(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50%를 상회하는 가운데 5대 수출품목의 비중도 전국(43.1%)에 비해 크게 높은 69.3%에 달하는 등 수출품목의 편중현상이 매우 심함
○ 수출 대상국별로 보면 對중국 수출비중이 17.9%(2006년 기준)로 가장 높고 이어 미국(11.9%), 일본(5.6%), 홍콩(4.4%) 순으로 나타남
○ 전라북도의 주요 수출 품목은 자동차 관련 품목이 집중화 되어 있어, 전국에 비해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높은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바, 수출에 의해 발생되는 생산 및 부가가치유발 효과가 역외로 유출되지 않고 지역 내로 환류될 수 있도록 산업간 연계가 필요함
○ 주요 산업별 교역현황을 살펴보면, 산업별 수출이 특정국이나 특정품목에 집중되어 있어 동 품목의 무역여건이 악화되거나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경우 교역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음
○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수출에 초점을 맞추어, 전라북도 교역경쟁력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전라북도 교역의 경쟁력을 분석해 보고, 이에 대한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공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음
- 전라북도 교역 추이 분석과 특징
- 전라북도 수출 지원 정책 현황 및 해외마케팅 지원실태 분석
- 전라북도 주요 산업별 교역현황 및 품목선정
- 전라북도 수출을 중심으로 교역 경쟁력의 기본방향 제안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범위와 방법 

제 2 장 교역 현황 및 추이 
제 1 절 교역 현황 
1. 우리나라의 수출․입 현황 
2. 품목별 교역 현황 
3. 기업별 수출현황 
제 2 절 수출⋅입 지원 정책 현황 
1. 국내 수출촉진 정책현황 
2. 전라북도의 주요수출 지원정책 
3. 전라북도 수출․입 지원정책 실태 분석 
제 3 절 전라북도 교역 경쟁력의 시사점  
1. 산업간 연계 부족 
2. 특정품목의 의존도 과중 
3. 대기업 위주의 수출 편중 심화 

제 3 장 산업별 교역전망 및 품목선정 
제 1 절 자동차 및 부품산업의 교역전망 및 품목선정 
1. 전라북도의 자동차 및 부품산업 교역현황 
2. 한국, 중국, 그리고 전북의 세계자동차부품시장에서의 무역특화지수 변화 추이 
3. 한국, 전북의 중국자동차부품시장에서의 무역특화지수 변화 추이 
4. 전라북도의 수출경쟁력 우위 품목선정 
제 2 절 섬유산업의 교역전망 및 품목선정 
1. 섬유산업의 교역현황 
2. 한국, 중국, 그리고 전북의 세계 섬유제품시장에서의 무역특화지수 변화 추이 
3. 한국, 전북의 미국, 중국섬유시장에서의 무역특화지수 변화 추이 
4. 전라북도의 수출경쟁력 우위 품목선정 
제 3 절 식품산업의 교역전망 및 품목선정 
1. 식품산업의 교역현황 
2. 한국, 일본, 그리고 전북의 세계 조제식품시장에서의 무역특화지수 변화 추이 
3. 한국, 전북의 일본 조제식품시장에서의 무역특화지수 변화 추이 
4. 전라북도의 수출경쟁력 우위 품목선정 

제 4 장 교역 경쟁력 강화 전략 
제 1 절 기본방향 
1. 대․중소기업간 협력강화 
2. 수출네트워크 구축과 지원 프로그램 마련 
3. 수출시장의 변화에 따른 수출기업지원 전략 수립 
4. 중소기업의 차별화된 수출지원 프로그램 
5. 전자무역 활성화의 지원강화 
6. 교역인력 양성 
제 2 절 세부추진 과제 
1. 국내⋅외 해외마케팅 지원을 위한 포털사이트 네트워크 구축 
2. 마케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구축 
3. 현지 진출업체와 네트워킹 프로그램 구축 
4. 자동차 부품․소재업체의 글로벌 마케팅 체계 구축 
5. 해외 마케팅 지원 인력 집중 육성 
6. 전략산업분야별 Pilot Project 추진  
7. 교역 지역 간 분업체계 구축 프로그램 
8. 수출 기업 기술/무역상담회 개최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제 1 절 결론 
제 2 절 정책적 제언 

■ 참고문헌 
■ 부    록 

 

2007-R-03_전라북도 교역 경쟁력 강화 전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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