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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기본과제 전북한우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8
  • 연구책임
  • 도세란
  • 연구진
  • 황인호 이승형 황인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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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국내 한우 생산 및 수요 여건의 변화와 쇠고기 수입 급증으로 한우의 가격 하락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 시장에서 생산자간, 지역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방안이 모색되는 가운데 한우 브랜드화가 당면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우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확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운영 및 관리 부실로 브랜드에 대한 경제적 효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내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한우 생산 농가를 포함한 생산자단체, 경영관리체, 유통업자 등 이해당사자들은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목적은 농가 및 생산자단체 단위에서 고품질 한우 생산 및 브랜드 유지를 위한 경영관리와 전북 한우 광역브랜드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제2장 한우산업 및 한우브랜드 현황 
 제1절 국내 및 전북 한우산업 현황 
    1. 국내 한우산업 현황 
    2. 전북 한우산업 현황 
    3. 시사점 
 제2절 한우 브랜드 현황 
    1. 브랜드의 의의 
    2. 한우 브랜드의 기본조건 
    3. 한우 브랜드 현황 
    4. 한우 브랜드 생산기반 
    5. 한우 브랜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3절 전북 한우 4대 경영체 관리 현황 
    1. 장수한우 
    2. 참예우
    3. 총체보리한우 
    4. 정읍 단풍미인 한우
 
제3장 전라북도 한우브랜드의 생산자 의식조사 및 소비자 조사 
 제1절 전라북도 한우브랜드 생산자 의식조사 
    1. 설문개요 
    2. 설문결과분석 
    3. 시사점 
 제2절 소비자 조사 
    1. 조사개요 
    2. 주요조사내용 
    3. 요약 및 시사점 
 
제4장 전라북도 한우 브랜드 관리방안 
 제1절 쇠고기 생산 및 품질차별화 전략 
    1. 국내 및 전라북도 현황 
    2. 외국의 사례 
    3. 차별화 방안 
 제2절 브랜드 유지를 위한 경영관리 
    1. 품질 균일성 유지
    2. 안정적인 물량공급 
    3. 위생안전성 확보 
 
제5장 전북 한우의 광역브랜드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1절 전북 주요 한우브랜드에 대한 평가와 제언 
    1. 브랜드 평가 
    2. 제언 
 제2절 전북 광역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 
    2. 단계별 마케팅 전략 
    3. 요약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전북 한우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2. 전북한우시장의 확대방안 
    3. 행정에 대한 제언 
    4. 경영체에 대한 제언 
    5.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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