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국내 한우 생산 및 수요 여건의 변화와 쇠고기 수입 급증으로 한우의 가격 하락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 시장에서 생산자간, 지역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방안이 모색되는 가운데 한우 브랜드화가 당면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우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확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운영 및 관리 부실로 브랜드에 대한 경제적 효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내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한우 생산 농가를 포함한 생산자단체, 경영관리체, 유통업자 등 이해당사자들은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따라서 본고의 연구목적은 농가 및 생산자단체 단위에서 고품질 한우 생산 및 브랜드 유지를 위한 경영관리와 전북 한우 광역브랜드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제2장 한우산업 및 한우브랜드 현황
제1절 국내 및 전북 한우산업 현황
1. 국내 한우산업 현황
2. 전북 한우산업 현황
3. 시사점
제2절 한우 브랜드 현황
1. 브랜드의 의의
2. 한우 브랜드의 기본조건
3. 한우 브랜드 현황
4. 한우 브랜드 생산기반
5. 한우 브랜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3절 전북 한우 4대 경영체 관리 현황
1. 장수한우
2. 참예우
3. 총체보리한우
4. 정읍 단풍미인 한우
제3장 전라북도 한우브랜드의 생산자 의식조사 및 소비자 조사
제1절 전라북도 한우브랜드 생산자 의식조사
1. 설문개요
2. 설문결과분석
3. 시사점
제2절 소비자 조사
1. 조사개요
2. 주요조사내용
3. 요약 및 시사점
제4장 전라북도 한우 브랜드 관리방안
제1절 쇠고기 생산 및 품질차별화 전략
1. 국내 및 전라북도 현황
2. 외국의 사례
3. 차별화 방안
제2절 브랜드 유지를 위한 경영관리
1. 품질 균일성 유지
2. 안정적인 물량공급
3. 위생안전성 확보
제5장 전북 한우의 광역브랜드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1절 전북 주요 한우브랜드에 대한 평가와 제언
1. 브랜드 평가
2. 제언
제2절 전북 광역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
2. 단계별 마케팅 전략
3. 요약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전북 한우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2. 전북한우시장의 확대방안
3. 행정에 대한 제언
4. 경영체에 대한 제언
5.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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