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성능이 중요한 항공 및 우주분야로의 범용성과 cost-down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산업분야로 확대되어 전세계적인 확장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탄소산업은 자동차, 항공, 건축, 기계 등의 부품산업과 연계가 가능하고 특히 탄소소재는 중장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전북에 기구축된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R&D, 산업화 방안 등의 전략 마련이 시급함
○ 탄소산업을 전라북도의 미래첨단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초소재가 되는 탄소소재의 산업화가 필요하고 전라북도를 거점지역으로 하는 카본밸리 조성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탄소섬유는 전략적 물자이므로 국산화를 통한 재료비 절감 및 관련기술도입시의 비용절감이 기대되고 소재산업으로의 특성상 자동차, 항공, 기계, 국방, 건축 등 여러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예상됨
○ 전북에서는 첨단 부품소재공급단지 조성을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하였고, 복합소재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기술개발 역량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임
○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에 이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이 탄소소재 및 복합소재 전문연구소로 설립되면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소로 성장하기 위한 복합소재 및 부품 연구개발의 중심 거점기능 수행
– KIST 전북분원의 연구분야는 크게 탄소섬유 복합소재 개발, CNT 복합소재 개발, 기능성 탄소복합소재 개발, 저온 플라즈마 응용기술 개발로 4개분야 대상임
– 복합소재에 특화된 KIST 전북분원 및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가 국내 탄소복합소재 관련 연구개발의 허브역할을 담당하고 원천소재 개발 및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해 국가적 차원의 소재종속국 탈피에 기여
○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스포츠, 레저분야에서 응용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 수요증가와 함께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고 특히 전북의 전략산업과 연계된 자동차의 경우 중량과 관계된 연비향상, 클린에너지 도입을 위한 CNG의 도입, 전기자동차 등장에 따른 복합재 사용이 확대되리라 예측
○ 전북의 미래산업으로 탄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R&D 지원 등의 체계적 발전에 대한 청사진 제시와 도내 지원기관의 역할분장, 산업화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이 필요
목 차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 국외
2. 국내
제2절 도내 업체 현황조사 및 분석
1. 기업현황 28
2. Delta Belt 및 산업단지 구축현황
1. 추진사업 현황
2. 권역별 핵심 축 조성
제2절 산학연 전문가 구성 및 운영
1. 전문가 그룹 운영목적
2. 전문가 그룹 운영방향
3. 탄소소재 관련 네트워크 연계
4. 전문가 그룹의 구성 및 운영
제3절 기업유치 방안
1. 전라북도의 기업유치 여건 및 방향
2. 탄소소재 기업유치 방안
1. 비전 및 목표
2. 분야별 사업추진방향
3. 주요사업내용
제2절 단계별 발전전략
1. 선행연구
2. 단계별 추진전략
제2절 정책적 제언
1. 생산 및 R&D 기반 강화
2. 탄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조체제 구축
3. 기업의 적극적 참여 유도를 통한 탄소산업 활성화
4. 도 전략산업과 부합한 기업유치
부 록
부록 1. 기업유치 대상(부품·소재 관련)
부록 2. 탄소섬유 특허 출원분야
부록 3. 탄소나노튜브 특허 출원분야(IPC 분류)
부록 4. 국가 정책과 탄소산업과의 연관성
부록 5. 탄소관련 과제목록(2003~2007)
부록 6. 용어정리
부록 7. 탄소섬유와 탄소나노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