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새만금 내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9
  • 연구책임
  • 홍성효
  • 연구진
  • 유태우 유정수 백현기 김수민
목차보기
목차보기
닫기
주요내용
새만금 내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연구 목적 및 주요내용

연구목적

새만금 내부개발계획의 구체화가 진행됨에 따라, 이러한 개발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여러 가지 전제들 가운데 하나인 새만금 내 교육기관, 특히 외국대학의 분교나 국제학교의 유치에 관한 기초 연구의 수행을 통해 새만금 내 교육도시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조성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주요내용

● 교육의 국제화 추세 가속화
○ 교육의 국제화는 교환교수나 교환학생과 같은 단순한 인적교류 혹은 공동학위제에서 ‘00년대의 ’직영‘해외분교와 같은 보다 적극적인 방법에 의해 이뤄지며, ‘06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약 290만 명이상의 대학생이 다른 나라에서 유학을 하고 있을 정도로 그 추세 또한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카타르의 「Education City」, 두바이의 「Knowledge Village」, 싱가포르의 「Global School House」는 외국대학들의 분교를 유치해, 자국 교육서비스의 선진화 및 연구개발 촉진과 인재양성을 통한 산업의 발전을 모색함과 더불어 교육을 하나의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음

● 교육서비스의 국제경쟁력 개선 필요성
○ Docquier and Abdeslam(2005)에 의하면, ‘90년에서 ’00년 사이 대부분의 OECD국가들이 순두뇌유입 비율의 상승을 경험한 반면, 우리나라만이 순두뇌유입 비율의 하락을 경험하여 고급두뇌 수급이 악화되고 있음
○ 해외에서 학위를 취득한 후 현지에 정착하는 사례의 증가(한국출신 이공계 미국 박사학위 취득자 가운데 미국에 정착하는 비율은 1992~1995년의 20.2%에서 2000년~2003년의 46.3%로 급증)로 인해 이공계 우수인력의 해외유출이 심화되고 저출산의 기조가 지속될 경우 지역적으로 전문인력의 수급에 어려움 발생 가능
○ 해외유학과 연수로 외국에서 지출된 돈은 ‘00년 9억6천만달러, ‘02년 14억3천만달러, ‘04년 24억9천만달러, ’08년 44억달러 등으로 가파른 상승추세를 보임
○ 우리나라 학생들의 외국 대학(원) 유학 사례는 ‘99년의 12만 여건에서 ’07년의 21만7천여 건으로 약 81%만큼 증가하였으며 초중고 과정의 학생들의 경우 동기간에 1,839건에서 27,668건으로 15배만큼 급속히 증가하였음

● 새만금의 성공적 개발을 위한 교육도시의 역할
○ 새만금 내에 조성되는 교육도시는 무엇보다도 새만금의 성공적 개발을 위한 보조적 역할의 수행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역할은 산학연 연계를 통한 연구개발(R&D) 활동의 활성화, 전문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인력의 양성, 그리고 외국인 자녀의 교육을 통한 외국인 근로자의 정주여건 개선을 포함해야 할 것임


목   차

제 1 장 과업의 개요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내용 및 방법
 
제 2 장 교육도시의 내용 및 취지 
제 1 절 교육도시의 내용 
제 2 절 교육도시의 취지 
1. 산학연 공동연구기반 마련을 통한 연구개발 활성화 
2. 첨단지식기반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국제 고급인재 양성 
3. 교육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국제수지 개선
 
제 3 장 국내외 외국대학 유치의 현황과 성과 
제 1 절 전반적인 추세 
제 2 절 국외 외국대학 유치 
1. 카타르의 「Education City」 
2. 두바이의 「Knowledge Village」 
3. 싱가포르의 「Global School House」 
제 3 절 국내 외국대학 유치 
1. 인천의 송도지구 「글로벌대학캠퍼스」 
2. 전남 광양의 네덜란드 국제물류대학
 
제 4 장 새만금 내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제반여건 검토 
제 1 절 교육 환경 
1. 교육 현황 
2. 교육서비스의 경쟁력 
제 2 절 지리적 여건 
1. 새만금의 지정학적 입지여건  
2. 부지현황 
3. 새만금 내 교육도시의 입지여건 
제 3 절 법적 여건 
1. 관련 법규 
2. 법제도적 장애요인 
제 4 절 재정적 여건 
1. 경제자유구역 내 교육시설 지원예산 
2. 대학의 예상 운영비용
 
제 5 장 기존 새만금 개발계획과의 연계성 검토 및 교육도시조성의 기본방향 
제 1 절 기존 새만금 개발계획의 검토 
1.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구상 및 종합실천계획 
2. 인력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전망 
제 2 절 기본방향  
1. 기업의 유치 및 유치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지식과아이디어 제공 62
2. 전문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지닌 국제전문인력의 양성 
3. 동북아 교육허브구축을 통한 교육서비스수지 개선 
4. 외국인의 정주여건 개선 
제 3 절 조성방안 
1. 비전과 목표 
제 4 절 추진전략 
1. 새만금 글로벌 대학캠퍼스 전략 
2. 새만금 연구중심형 대학캠퍼스 전략 
3. 새만금 기업중심형 대학캠퍼스 전략 
4. U-시티 기반 대학캠퍼스 전략
 
제 6 장 교육도시조성의 파급효과 
제 1 절 정량적 효과 
1. 교육국제수지 개선 
2. 인재유출 감소 
3. 외국유학생 유치 
제 2 절 정성적 효과 
1.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으로 인한 연구개발의 활성화  
2. 외국인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으로 인한 해외직접투자(FDI)의 촉진
 
제 7 장 결론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1. 연구목적 
2. 주요내용 
제 2 절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부록
조회수 15414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