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 보고서의 구성내용과 연구내용
2. 연구방법
제2장 전략지도의 의미와 사례분석
제1절 전략지도의 의미와 구성 체계
1. 전략지도의 의미
2. 전략지도의 구성체계
1) 전략지도의 구성 체계 의미
2) 사명, 비전 및 전략목표
3) 전략지도의 관점
제2절 전략지도 사례분석
1. 지자체
1) 광주광역시
2) 부산광역시
2. 중앙부서
1) 통계청 및 국방 홍보원
2) 문화재청
3) 공정거래위원회
3. 해외 사례
4. 시사점
제3장 전라북도 전략지도 체계 분석
제1절 전라북도 BSC 성과관리 전략지도 체계 분석
1. BSC 성과관리를 위한 전략지도 사명 및 비전
2. 전라북도 전략지도의 전략목표와 관점별 정의
1) 핵심영역(전략목표) 정의
2) 관점별 목표카드(CSF)의 전략적 정의
3) 비전 및 핵심성공요인(CSF) 분석 내용
제2절 BSC 성과관리를 위한 전략지도 심층 면접 결과
1. 조사목적 및 조사과정
2. 사례조사 결과
1) 정책 환경 변화에 따른 전략지도의 탄력성 부족
2) 전략관점과 실국 업무와의 연계성 부족
3) 전략지도를 통한 성과관리 결과의 피드백 내실화 필요
제4장 정책제언: BSC 성과관리를 위한 전략지도 재설계방안
제1절 전략지도 가치체계 재정립
1. 미션 분석 및 설정
1) 현행 미션 분석 및 이슈도출
2) 미션 설정
2. 비전 분석 및 설정
1) 현행 비전 분석 및 이슈도출
2) 비전 설정
제2절 전략목표의 재정립
1. 전략 목표의 개선 필요성 및 BSC 관점
1) 전략목표의 개선 필요성
2) BSC 관점의 재정의
2. 전략목표 재설정 및 정의의 개선
3. 관점별 목표카드(CSF)의 전략적 정의
제3절 최종 BSC 성과관리 전략지도
1. 전략지도 체계도 및 관점별 CSF
1) 전략지도
2) 전라북도 미션과 비전
3) 핵심영역(전략목표) 및 정의
4) 관점별 목표카드(CSF)의 전략적 정의
2. 관점별 목표카드(CSF)와 주요 성과지표(KPI)
제4절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향후 연구 방향
1.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2. 향후 연구 방향
1) 실국별 CSF 및 성과목표 정의
2) 전략지도에 있어 전략목표와 성과목표 측정 방향
3) 전략지도의 성과관리방향
4) 지표정의서 개선(안)
3. 연구의 한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