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배경
○ 글로벌시대 인적․물적 교류확대로 국제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인 항공교통수단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
- 지방지역의 경우 국내 주요지역 도달은 국내항공노선 이용과 고속화된 KTX를 통해 이동성이 향상된 반면, 항공을 이용한 국제교류는 타 지역공항 이용을 위해 추가 시간비용 등 사회적 비용을 요구하는 실정
- 특히 새만금지역 등 대규모 신규 개발지역에 국내외 자본을 투자유인을 위해서는 공항시설은 필수시설임
○ 더욱이 항공수요는 기존 생활중심형 항공수요에서 레져 및 관광수요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는 항공정책 전환 추세임
○ 이에 전북은 국제선 취항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국내 유일의 미군사용 민군공항인 군산공항을 통한 국제선 취항이 안보상의 이유로 답보상태에 있어 전북지역내 보유하고 있는 공항(항공)인프라 전반에 대한 진단을 통해 항공정책을 재정립할 상황에 있음
- 새만금 지역에 국내외 항공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군 군공항으로서 군산공항의 확장 제약
- 민간육종단지 개발에 따른 김제공항 개발 반대 등 공항개발에 여러 가지 제한사항 발생하고 있음.
○ 또한 국토부는 신정부 들어 김제공항 부지의 해법을 찾는 방안모색을 성과과제로 채택하여 전북현지를 방문하는 등 적극성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공항을 이용한 국제선 취항 실타래가 쉽게 풀리지 않는 상황까지 겹쳐 김제시는 김제공항 재추진으로 전라북도 공항정책이 선회할 것을 우려하고 김제시 행정구역내 신 공항 후보지(화포지구)를 제안하게 되었음
○ 그러므로 서해안 경제권 활성화와 전북지역 관문 역할이 기대되는 지역 거점공항의 요구에 대하여 해당 공항 인프라를 면밀히 검토 분석하여 효과적인 공항개발을 추진해야 함.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전라북도 내 보유되어 있는 공항인프라를 중심으로 공항으로서 잠재력과 한계를 면밀히 진단하여 전라북도가 공항정책을 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 즉, 이해관계 기초자치단체(김제, 군산 등) 설득과 ‘새만금MP변경’ 사전대응 및 국가계획(‘제5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반영사항 설정 등 사안별 대처 가능한 진단결과 제시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전북이 국제선 취항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국내 유일의 미군사용 민군공항인 군산공항을 통한 국제선 취항이 안보상의 이유로 답보상태에 있어 전북지역내 보유하고 있는 공항(항공)인프라 전반에 대한 진단을 통해 항공정책을 재정립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3JU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