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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지방도 스마트 유지관리 방안
  • 부서명
  • 지역개발연구부
  • 발행일
  • 2023
  • 연구책임
  • 김상엽
  • 연구진
  • 이대성
목차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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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및 연구 추진체계
4. 연구 기대효과
제2장 문헌 검토
1. 현황검토
2. 관련 법규
3. 관련 사례 및 연구
제3장 방향 설정
1. 도로 유지관리 데이터 검토
2.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방안 검토
3. 시스템 구축방향 설정
제4장 전라북도 지방도 스마트 유지관리 방안 수립
1. 데이터 종합 관리 시스템
2. 지방도 통합유지관리 시스템
제5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1. 결론
2. 향후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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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의 배경

○ 전라북도의 지방도는 2021년 기준 총 1,895km로 전체 전라북도 도로 8,568km 중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라북도의 시·군과 항만, 공항, 철도역 등 주요 시설을 연결해주는 간선도로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시설임

○ 현재 전라북도의 지방도는 10년간 노선에 큰 변화가 없이 유지 및 관리를 해오고 있으며, 향후에도 신규 건설 및 확장보다는 유지 및 보수를 통한 운영이 중심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전라북도 지방도는 건설 이후 노후화가 진행되어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방도의 재포장, 터널, 교량 등이 지속적으로 노후화됨에 따라서 유지관리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함

○ 도로의 노후화로 인한 유지관리 비용의 증가는 전라북도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제이며, 이에 따라 도로법이 개정(‘14.1.14)되어 도로건설 관리계획(5년) 수립시 도로자산 활용․운영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음

○ 또한 최근 디지털뉴질 정책에 따라 핵심인프라에 대한 디지털 관리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및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주요 간선도로를 관리하며 구축한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RMS : Road Management System)을 자치단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를 추진해나가고 있음

○ 중앙 정부는 도로시설물 등 도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현재 유일한 법적 장부인 도로대장의 디지털화를 통하여 전국 도로의 통합정보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을 2023년부터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검토, 관련 사례 검토,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하여 전라북도 지방도(도로, 터널, 교량 등)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안을 검토하고 구축된 데이터를 통해 지방도 데이터종합관리 시스템 및 지방도 통합유지관리기능을 제안하고자함

 

● 연구 목적

○ 지방도 스마트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도로의 서비스수준(LOS)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체계적이고 효율성높은 유지관리 계획 수립을 통해 예산 지출을 최적화하고 장기적인 운용 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구축방향과 운영방법을 제시함

○ 또한 지방도 통계정보 관리 기능을 통하여 향후 지방도에 관련된 연구 및 사업 추진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연구관리 코드 : 22JU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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