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보도자료

제목

[행사] 전북학연구센터“제2회 전북학 석박사 우수논문 성과발표회”개최
  • 2021-09-29
  • 조회 4271

본문 내용

전북학연구센터“제2회 전북학 석박사 우수논문 성과발표회”개최

 

- 전북학 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신진 연구자 시상·연구 발표 -

 

○ 전북연구원(원장 권혁남) 전북학연구센터는 지난 24일 연구원 영상회의실에서 ‘제2회 전북학 석박사 우수논문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 이번 시상식은 전북에 관련된 우수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을 선정한 것으로, 인문․사회․자연 등 다양한 전공을 망라하여 모집하였다.

 

○ 박사 논문으로는 이명진(원광대, 문화콘텐츠학)의 “전북 이리(裡里)의 식민지배 체제와 저항 연구”를 선정하였으며, 석사 논문은 김미라(전북대, 고고문화인류학)의 “전주한옥마을 전통문화체험관광에 대한 연구 –한복체험을 중심으로-”, 김예림(원광대, 도시공학)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활 SOC 공급방안에 관한 연구”, 황호식(전북대, 고고문화인류학)의 “고사부리성의 변천과정 연구”, 엄미숙(전주대, 교육학)의 “전라북도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으로 총 5명을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 성과발표회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 참석인원만이 참석한다. 행사는 전북연구원 권혁남 원장이 참여하여 직접 상을 수여한 후, 수상자들의 논문 소개 및 설명으로 이어졌다.

 

○ 좌장으로 이정덕(전북대 교수), 평가자로 김병남(전북대 교수), 김창민(전주대 교수), 설동훈(전북대 교수)가 참석하여 수상자들의 연구에 대한 논평을 진행하였다.

 

○ 선정자들에게는 상장과 함께 소정의 상금을 지급하며, 발표 논문은 향후 전북학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전북학연구』에 심사를 거쳐 게재하여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 해당 프로그램은 2020년 시작된 우수 학위논문 지원사업으로,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기 위한 전북학연구센터 중점사업 중 하나이다. 2020년 10월 제1회 전북학 석박사 우수논문 성과발표회에서 7인에게 시상하였으며, 해당 연구물을 『전북학연구』 2, 3집에 게재하였다.

 

○ 김동영 전북학연구센터장은 “이번 성과발표회는 전북학 연구 수속세대의 자긍심을 고양하기 위해 지원사업 대상자의 성과를 시상함과 동시에, 연구의 발표 및 평가를 통해 전북학 연구의 진흥을 도모하는 행사”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전북학 관련 학위논문 발표자를 위한 지원 사업이 계속될 예정이니 신진연구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문의 : 전북학연구센터 김동영 센터장  (063-280-7174, 010-4121-1210) 

  • 구글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