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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브리프
전라북도 식품기업 기술혁신 방안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21.12.08.
  • 연구진
  • 서환석 부연구위원 산업경제연구부, 정호중 전문연구원 산업경제연구부
  • 연구분야
  • 식품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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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배경과 목적
Ⅱ. 전라북도 식품산업 여건분석
Ⅲ. 식품산업 환경변화와 기술혁신의 필요성
Ⅳ. 전라북도 푸드테크 산업의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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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전라북도 푸드테크 산업의 추진전략

 

1) 농업과 식품산업과의 상생협력 기반 구축

         ∙  식품산업에서 국내 농산물의 활용도를 높인다면 농가소득을 제고하고 지역농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

       ∙  고부가가치 식품시장의 확대는 단순히 저렴한 원료를 공급하는 것이 아닌 원료의 품질 및 안전성을 중심으로 원료를 공급하는 시스템이 필요

       ∙  수급 정보 플랫폼일 구축

- 지역의 식품기업에 대한 정보를 유형별로 데이터화 필요

- 지역 내 원료농산물에 대한 수급 시기, 생산량, 품질 등의 DB화가 구축

- 기업과 생산자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신제품 관련하여 생산자가 직접 참여하고, 품질 요구사항을 공유

국내 가정간편식 생산에 있어서 국산 원료의 사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정간편식 유형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

 

2) 미래식품의 연구개발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정부에서는 시대 변화의 흐름에 맞춰 식품의 가공기술 및 친환경적인 포장기술에 전북의 농생명 연구기관, 식품기업, 식품 진흥기관 등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미래 식품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 필요

맞춤형 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동물복지 및 윤리적 소비의 증가,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국내외적으로 대체식품 시장이 확대될 예정

대체식품의 산업화를 위해 단백질 및 첨가 소재 개발과 최적의 배합 및 조직화 기술 개발, 배양육 원천기술 확보 등의 기술이 필요

지역의 특화된 향토자원 중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품목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소재가 연구 필요

식품가공공정의 디지털트윈을 통하여 제품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미리 예측가능하게 하여 식품기업의 의사결정 기능을 강화

-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여 물리적인 시뮬레이션, 데이터분석 및 딥러닝 기능을 결합하여 공정계획, 공정 시나리오, 공정 조건에 따른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실체화된 프로토 타입이 필요 없이, 개발시간 및 최종 프로세스의 품질 개선 가능

 

3) 스마트 융합형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혁신

          ∙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분야의 식품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교육을 체계화 하는 방안 필요

       ∙ 현재 전북의 식품인력은 미래 식품에 대한 기술개발 및 산업화와 관련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

      ∙ 지속적인 교육 및 홍보를 통해 IT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식품가공공정 이론 및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융합형 기초교육이 필요

      ∙ 기존의 추진계획이었던 사업을 미래식품 산업으로 재편하여, 지자체, 대학, 관계 기관이 참여하는 지역혁신 플랫폼을 추진

       ∙ 지자체 대학이 푸드테크 공동캠퍼스를 조성하고 혁신 교육 공간, 연구시설, 벤처창업 등의 시설 및 공간을 제공하여 푸드테크 산업으로서 지속가능성을 제고

       ∙ 코로나 19 이후 디지털 학습 환경의 변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미래 식품산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필요하고 메타버스를 통한 식품산업의 교육혁신 플랫폼이 필요

        ∙ 고령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첨단 식품 에듀테크 환경을 조성하여 ICT 융합 식품전문 에듀테크 플랫폼을 조성

 

4) 미래 식품산업의 지속가능 경영시스템 구축

    ∙ 전라북도 식품산업의 기술혁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중소식품기업의 비즈니스, 소통·교류, 벤처창업, 푸드파크 등의 산업을 확산시킬 수 있는 성장동력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필요

- 정부는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20. 11)을 발표에 따라 한국형 온라인 수출 플랫폼을 구축하고 온오프라인 전시회에 온라인을 결합한 온·오프라인(O2O) 전략을 추진계획 수립

- 농식품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하여 위드 코로나 시대의 식품산업의 성장동력을 추진

   ∙ 식품산업의 동향을 파악하여 식품기업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소비, 유통, 가공, 정책 등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 제공 필요

- 가정간편식(HMR), 고령친화식품, 대체식품, 기능성식품 등에 대한 식품 수요가

-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된 정보의 모니터링 및 정보 시스템의 구축이 요구 됨

   ∙ ICT 기술과 식품산업을 접목한 푸드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팹랩 플랫폼을 구축하여 식품기업의 기술혁신을 도모

   ∙ 전북이 국내 농생명 도시로서 농업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식품기술혁신 모델을 적립함으로써 사용자 주도형 혁신 푸드테크 문화를 확립

   ∙ 식품산업이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공유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제조·체험·전시·쇼핑·관광 등이 어우러진 테마파크 조성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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