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슈브리핑
기본과제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의 주요내용과 전라북도 대응방안
  • 부서명
  • 문화관광연구부
  • 발행일
  • 연구책임
  • 정명희
  • 연구진
  • 정명희
목차보기
목차보기
Ⅰ.‘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추진배경 및 주요내용

1.‘제2차 관광진흥 확대회의’추진배경
2.‘제2차 관광진흥 확대회의’주요내용

Ⅱ. 관광진흥확대회의와 연계한 전라북도 대응방안
1. 국내관광시장 확대에 따른 대응방안
2. 전략 관광산업 육성에 따른 대응방안
3. 지역특화 관광자원 개발정책의 대응방안

Ⅲ.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의 기대효과와 과제
닫기
PDF DOWNLOAD
123
주요내용

지난 2월 3일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를 열어 관광시장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전북발전연구원(원장 김경섭) 문화관광연구부 정명희 연구위원은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의 주요내용에 대한 전라북도의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정명희 연구위원은 이번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의 주요 키워드를 ‘국민 국내관광 제약요인 해소’를 통한 국내관광 활성화와 ‘전략시장 대응’을 통한 경쟁력 제고로 정리하고 이와 연계한 전라북도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국내관광시장 확대를 위해 제안된 △관광주간 설정 △청소년 관광시장 확대 방안 등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관광주간이 시행될 경우 여행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도내 주요 관광거점을 연계하는 선(線)형의 관광전략 수립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전라북도가 수학여행콜센터와 수행여행전담 지도사 운영을 통해 청소년 관광수요 확대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지원과 확대운영이 필요하다고 중하였다.

한편 관광교통인프라 확충정책과 연계해서는 S-Train, G-Train 등과의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이나 KTX와 인천공항을 연계한 외래관광객 관광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번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에서는 △한국형 복합리조트 개발지원, △융복합 MICE산업 육성, △의료관광 활성화 등 전략관광산업의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민간투자유치를 유도하기 위한 규제완화로 제시된 복합리조트 투자자 자격요건 완화는 새만금 관광개발사업의 투자 유치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이 밖에 전주 비즈니스 컨벤션 거점, 리조트를 중심으로 한 무주와 부안 휴양컨벤션 거점, 익산과 군산의 지역특화산업형 컨벤션 거점 등 전라북도 컨벤션산업의 특화·연계전략 수립, 중국관광시장의 질적·양적 성장을 위한 “before-after" 관광전략 등 전라북도 전략관광산업 동반성장전략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국내관광수요를 확대하고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관광매력성과 관광정책의 실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지역특화 관광자원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스포츠 관광 육성, △주민중심의 지역특화형 관광개발, △한국문화 원형의 관광자원화 등이 세부정책으로 제시되었으며, 전라북도에서 그 동안 추진해온 정책들이 많아서 연계․확대 가능성이 높다고 정명희 박사는 주장하였다.

전라북도 지난해 생태관광 기초자원에 대한 조사를 완료하였고, 올해에는 이 중 경쟁력있는 자원을 생태관광프로그램으로 개발해 상품화할 계획이며, 농어촌관광 활성화 정책 역시 전라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6차산업화, 농촌관광계획과 연계가능성이 높다.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은 스포츠 이벤트로 확대가 필요하며, 음식이나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한국적 관광콘텐츠 개발은 ‘한문화 창조거점 조성계획’ 및 ‘서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계획’과 연계되어야 한다고 정명희 박사는 주장하였다.

정 박사는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를 전라북도 지역관광산업 육성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정부에서 제안된 정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서는 관광재정 수반 실행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광재정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 지역관광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전라북도에서 관광서비스 개선을 통한 관광산업의 질적 수준 제고, 관광전문 인력양성 등은 우선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지역관광협의회’와 같이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 민·관 논의구조인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조회수 10294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