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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핑
청년세대 유입을 위한 스마트 슬로우라이프 청년업무지구 조성
  • 부서명
  • 사회문화연구부
  • 발행일
  • 2018.10.25
  • 연구책임
  • 김동영
  • 연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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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청년세대의 로컬지향
1. 워라밸과 장소고유성
2. 전북청년의 로컬지향 의미
Ⅱ. 창조적 인재가 모이는 지방 “가미야마”
Ⅲ. 스마트 슬로우라이프 청년업무지구 조성…
1. 4개 유형별 스마트 슬로우라이프 청년업무지구 조성
2. 중간지원조직 구성 및 운영
3. 5G빌리지 구축
4. 디자인싱킹 기반 서비스 디자인 레퍼런스 개발
5. 출장소기업 콤플렉스 조성
6. 도시재생과 연계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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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1. 워라밸과 장소고유성

 ○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은 미국 오레곤주의 포틀랜드에서 시작된 킨포크문화로부터 출발

   - 킨포크문화는 포틀랜드 주민인 윌리엄스부부가 이웃, 친구들과 함께 텃밭에서 직접 수확한 건강한 식재료로 요리를 해 나눠먹는 소소한 일상을 담은 ‘킨포크(kinfolk)’라는 잡지에서

유래했으며, 현재는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삶의 속도를 늦추고 자연친화적이며 소박한 일상의 기쁨을 추구하는 건강한 사회현상이라는 의미로 통용(columbia korea, 2016)

   -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킨포크 문화가 2014년 초부터 20~30대를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하다가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 성장과 주52시간 근무도입 등 일과 삶의 균형정책을

강조하면서 워라밸 라이프스타일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

 ○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은 덴마크에서는 휘게(hygge), 스웨덴에서는 라곰(lagom), 프랑스에서는 오캄(au calme) 등 나라마다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지만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하면서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방식으로 통용되고 있음​

 ○ 물질적 소비에 집착하지 않고 행위와 관계에 집중하는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취향소비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생산활동이 가능해지면서 산업입지가 아닌 장소의 고유성을 중시

   -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에 의한 유행이 아닌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부상(김용섭, 라이프 트렌드 2016)

   - 미국에서는 독립적인 생산자가 자신이 직접 키운 농산물로 식품을 만드는 아티자날 운동(artisanal movement)이 등장하면서 개인 취향에 특화된 상품에 대한 수요가

광범위하게 확산(Chris Anderson, 2013)

   - 취향소비와 자연친화적이고 소박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직접 상품을 만드는 현상이 결합되면서 전통적 입지인자보다는 장소고유성을 중시

 ○ ​컴퓨터와 생산기계가 통합되면서 물류와 교통 등의 산업적 장소제약은 약해지고 사람, 관계, 그리고 문화와 환경 등 장소의 문화적 매력은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동

 ○ ​일본에서는 도시에서의 직장생활대신 유연하게 일을 하며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지방으로 향하거나 아예 지방에서 창업을 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전라북도에도 다양한 가치와 삶의 방식을 추구하는 청년세대들이 유입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음​

2. 전북청년의 로컬지향 의미

 ○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도내에서 다양한 직업군에 속한 17명의 청년들의 활동을 인터뷰 조사한 ‘청년발자국 프로젝트’의 대표적 사례를 보면 전북을 찾는 청년들은 크게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 귀농귀촌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것과 어려움들을 조사하여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건조성을 위해 정착동기, 일과 생활, 네트워크 공간, 지역 내에서의 관계, 필요한 지원과 필요한 네트워크 등을 파악하기 위해 청년발자국 프로젝트 추진

 ○ ​전북을 찾는 청년세대들은 농업의 새로운 가치추구,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가치추구, 지역적 자원에 기반 한 장소기반산업추구,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첨단업종추구 등으로 유형을 구분할 수 있음

   - 농업에 종사하고자 지방을 찾는 청년들은 기성세대의 단순한 농업생산자를 넘어 농업생산 과정의 의미부여, 가공을 통한 식품제조, 장소에 기반 한 서비스까지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음

   - 지역문제해결에 관심 있는 청년들은 문화와 예술적 재능을 주민들과 결합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자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수행

   - 장소기반산업을 추구하는 청년들은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지역의 이야기나 공예와 같은 전통이나 자연환경 등을 활용해 오리지널리티를 경쟁력으로 상품생산이나 관광 등의 서비스

산업에 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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