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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핑
전북 초고령화 사회 대응, 신중년 정책 확대 필요
  • 부서명
  • 여성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20.12.18.
  • 연구책임
  • 조경욱 선임연구위원
  • 연구진
  • 조경욱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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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령화 사회, 주요 인적자원으로서 신중년
1. 신중년(5060세대)은 총 인구의 1/4, 생산가능인구의 1/3 차지
2. 신중년 퇴직자의 증가로 인력과 전문지식·기술, 핵심노하우 단절
3. 신중년 정책 확대 필요성

Ⅱ. 신중년 정책방향 및 지자체의 대응
1. 중앙정부의 신중년 정책방향
2. 지자체의 정책대응 현황

Ⅲ. 신중년 정책 확대 및 추진과제
1. 고령화 대응을 위한 신중년 정책 기조 확대
2. 전라북도 신중년 사회참여지원 플랫폼 구축
3. 신중년 전문인력 DB구축 및 활용
4. 지역사회 중심의 신중년 일자리 확대방안 마련
5. 포괄적이고 체계적 지원을 위한 신중년 종합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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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고령화 사회, 주요 인적자원으로서 신중년 

1. 신중년(5060세대)은 총 인구의 1/4, 생산가능인구의 1/3 차지

2. 신중년 퇴직자의 증가로 인력과 전문지식·기술, 핵심노하우 단절

3. 신중년 정책 확대 필요성

신중년은 인구고령화 시대에 중요한 인적 자원이자 정책대상

신중년 특성을 반영한 고령사회 정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 필요

신중년 인구는 향후 20년 내 노인인구 증가로 이어지므로 대응정책마련 시급

초고령화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해 신중년 정책 확대로 전북의 인구정책 관리 필요

. 신중년 정책방향 및 지자체 대응

1. 중앙정부의 신중년 정책방향

()중년 개념

신중년은 퇴직 후 20여년간 재취업 활동이 가능한 활력있는 생활인을 지칭

신중년 인생3모작 기반구축계획

중장년인구 증가 및 조기퇴직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생애경로를 미리 설계, 준비하도록 신중년 맞춤서비스 확충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방안

초고령화 이행, 코로나19로 인해 50세 이상의 퇴직 전문인력의 수는 지속적으로 확대추세에 있어 저활용되는 50~60대 전문인력을 중소기업에 매칭하거나 사회서비스 활동에 활용

 

2. 지자체의 정책대응 현황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장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은퇴전후 새로운 인생준비와 성공적인 노후생활 지원 을 위해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련 조례(또는 생애재설계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원 사업 을 추진하기 위한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추세임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2013년 전국 최초로 서울은평구에 설치되어 확대 중에 있으며 지방자치 단체로는 2015년 대전광역시를 필두로 현재 부천, 울산, 부산, 충남, 경남 등이 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지역

주요사업 및 특성

지역

주요사업 및 특성

서울

새로운 성장동력 미래세대 50+지원강화

-50세대들의 생활안정지원, 일자리와 생애전환 등 체계적 지원을 위한 세부과제 수립

경기

중장년일자리지원사업

-생애주기별맞춤형 신중년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경기도 생활기술학교 운영. 4060재취업지원 사업 진행

부산

신중년 활력-UP종합계획수립(2019)

-신중년세대의 사회·경제적경험 자원화

-일자리확충, 재능공유와 소통, 건강 및 여가지원 을 위한 3대전략 11개 중점과제

강원

청년어르신일자리과 신설(2019.10)

-신중년의 일자리사업에 초첨을 맞추어 지원사업

진행

대구

50+세대 생애재설계지원 종합계획(19)

-50+세대 행복문화창출과 안정적 노후를 위한 일자리, 사회참여, 교육문화, 기반구축의 네 영역 추진과제 수립

충남

중장년 재도약 창업지원 사업

-중장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창업

지원

인천

5060신중년 일자리사업 실시 및 고령사회 대응 을 위한 중장기 계획(19~23) 수립

-노후소득보장 강화, 노후준비, 사회활동 참여 증 진 등의 정책과제 제시

전북

취업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강화

-전국 최초로 4개소의 은퇴자 직업공간을 설치 운영

광주

‘2020년 장년층 생애재설계 지원 사업 본격추진

-생애전환기 장년층(45~64)의 재취업과 사회참 여 등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전남

4050 희망일자리 사업 추진

-도내 4050 미취업자에게 구직경비 지급, 자기주도 적 구직활동 위해 교육 및 상담, 컨설팅 취업특강 등 역량강화프로그램제공

대전

2020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은빛멘토코칭사업

-은퇴 과학기술인들을 활용하여 과학도시 대전

특화사업 추진

경북

맞춤형 종합일자리 경북 4050행복일자리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지원, 창업지원, 구직자와 중 소기업간 미스매치 해소

울산

내일설계지원센터 교육프로그램 운영, 고령친화 도시조성, 은퇴,퇴직자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이음새 새출발 사업 등

경남

2020년 경상남도 일자리대책마련

-신중년 재취업 및 창업지원 강화

제주

예비노년층 노인준비지원종합계획(17.4)

-조례제정 및 교육, 여가, 인생재설계, 취업 등

다양한 분야의 노후준비 지원

충북

수요자 맞춤형. 인적자원 유형별 맞춤형 고용서비 스 제공을 통해 일자리미스매치해소

자료: 중앙 및 지방의 50+정책 현황분석, 서울특별시50플러스재단(2020) 자료를 참고하여 재구성

    

. 신중년 정책 확대 및 추진과제

1. 고령화 대응을 위한 신중년 정책 기조 확대

고령화정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존 고령화정책의 핵심대상인 노인 중심의 사후대책에서 벗어나 미래의 노인계층인 신중년층에 대한 투자와 지원으로 다양한 노인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2. 전라북도 신중년 사회참여지원 플랫폼 구축

신중년세대가 성공적인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고 안정적인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훈련, 상담, 일자리 연계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거점기관(가칭 신중년 혁신센터’)의 설치·운영 필요

3. 신중년 전문인력 DB구축 및 활용

신중년의 일자리매칭 및 중소기업-퇴직전문인력 적재적소 매칭, 전문성을 활용한 공공사회서비스 활동, 프로보노 활성화 등 각 분야에서 신중년 인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퇴직 전문인력에 대한 DB구축과 관리 필요 

4. 지역사회 중심의 신중년 일자리 확대방안 마련

공공과 민간파트너십을 활용하여 개인적 보람과 사회적 가치실현을 함께 고려한 전북형 중장년 적합 일자리와 활동 등 새로운 일자리모델 개발이 요구됨

5.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신중년 종합계획 수립

신중년 인적자원 활용 기반 마련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및 삶의 질 향상을 위 한 맞춤형 정책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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